-
<플랫폼을 왜 이해해야 하는가?>> [강연영상리뷰] 이승훈 교수님의 강연카테고리 없음 2021. 5. 28. 22:29
주된 저서로서는, 「플랫폼의 생각 2.0」, 「플랫폼의 생각」, 「중국 플랫폼의 생각」등이 있다.
이승훈 교수의 섭외를 향해 (Click) 올댓 스피커 플랫폼을 왜 이해해야 하는가?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https://youtu.be/J4Rp_P4NT-g
오늘은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플랫폼 기업이라는 말이 정말 잘 들려서 보이고 있습니다.그만큼 플랫폼이라는 개념은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 삶에 포함되어 있고,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기도 합니다.과연플랫폼기업이란무엇인지,이들이어떻게시장을변화시키고있는지이승훈교수강연을통해들어보시기바랍니다.
왜 이해해야 하는가.
●플랫폼과 기존 비즈니스의 차이점
즉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경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사업 구조로 인해서 시장, 광장, 환경의 운영자 개념이 됩니다.
플랫폼 기업 유형
1. 구글로 대표되는 지식 플랫폼 지식생산자 및 학자의 콘텐츠를 검색자에게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2. 유튜브,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콘텐츠 플랫폼. 컨텐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3. 아마존, 쿠팡으로 대표되는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이다.4. 애플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시장을 만들어낸 기업으로 IOS와 앱스토어를 통해 모바일 컨텐츠 제작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플랫폼입니다.5.5. 마이크로소프트, AWS 등의 플랫폼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IT인프라,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등을 제공합니다.
플랫폼 기업을 이해하는 관점
플랫폼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성장 도구를 제시함으로써 정보 공유량을 늘리고, 소비자의 효용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합니다.다만 피할 수 없는 '독점' 문제도 발생하고 있고, 정부 규제도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확실한 것은, 완전히 새로운 사업 형태인 플랫폼이 세계를 리드하기 시작하고 대부분의 기술은 플랫폼 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렇게 제대로 된 이해가 필요해요.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이승훈 교수의 강연 중 플랫폼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먼저 1강을 통해 전달해드렸습니다.교수님은 이 강연을 한 줄로 요약했을 때, "플랫폼은 양면 시장을 노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알던 시장과 전혀 다른 구조의 플랫폼 기업은 이제 또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또기업은어떤전략을세워대응해야할까요?이승훈교수의보다깊은강연을통해인사이트를얻어보세요.이승훈 교수의 강연은 올댓 스피커로 문의 가능합니다. ^^*
이승훈 교수님의 섭외를 향해 (Click)... 올댓스피커